The Model Minority Concept (Korean)
최근, 흑인 인권 운동(Black Lives Matter)의 여파로 '완벽한 동양인 고정관념'라는 용어가 핫한 토론 주제가 되었습니다. 동양인 사회를 향한 이 고정 관념에 따르면, 동양인들을 “완벽한 소수민족"이라 표현합니다. 비록 이 용어는 동양인의 끈기와 사회적 성공을 반영하지만, 실제로는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에 큰 피해를 입히고 말았습니다.
오랜 세월 동안 아시아의 고정관념은 변함없이 한명 한명의 개성 대신 단 한 사람 으로 표현됬습니다. 이 사람은 이성애자애다가 공학이나 의학과 같은 고소득 직업도 있는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는 사람입니다. 본래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모든 아시아인들이 이 틀에 들어 맞는다는 큰 일반화의 오류를 범합니다.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각기각색 아시아계 미국인은 서로서로 다릅니다
이 고정관념의 결과는 우리 사회에게 아시아인의 성공의 매우 제한적인 정의를 낳았고, 아시아인들에게 이 틀에 완벽히 맞아야한다는 엄청난 압박을 우리 사회로부터 견뎌내야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압박은 또한 우리가 무조건 완벽해야 된다는 사고방식을 심어줬습니다. 안타깝게 실패하는 아시아인들은 자연스럽게 우리 사회로부터 선천적으로 마음이 약하거나 게으른 사람으로 낙이찍혔고, 지역사회에서 외면당했습니다. 우린 계속 아시아 학생들이 B학점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완벽주의를 보아왔고, 이것은 명백한 “완벽한 아시아인" 거짓 고정관념의 결과입니다. 많은 학생들에게는 이 완벽주의가 과장되거나 불필요하게 보일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완벽하지 않은 성적에 대한 불안은 그들의 냉혹한 현실입니다. 우리 동양인을 향한 너무 높은 기준은 우리 학생들의 불필요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 기준은 통과한 동양인들에게도 돌아오는 말은 “어처피 A를 받겠지, 동양인이니까" 뿐입니다. 이런 성공은 되려 아시아인들을 향한 고정관념을 퍼트리고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죄의식을 더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압력은 “Asian”(동양인) 단어가 이런 고정관념을 묘사하는 형용사가 된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민자 정신(가족이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해야하는 정신)과 더불어 아시아인의 마음은 보수적으로 변했고, 개인이 좋아하는 취향이 아닌 오직 완벽한 아시아인의 기준을 이루는것을 추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젔습니다. 우린 동양인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남들에게 성공적으로 보이는 특정한 분야를 공부하고, 이런 직업의 길로 가라는 압박을 가하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그런 기준에 반한 분야에 흥미를 가진 동양인 아이들은 무력감을 느끼고 그들의 열정을 버리도록 강요받는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사고방식은 너무 널리 퍼져서 사회 전체가 동양인들에게만 높은 기준을 갖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이런 따가운 눈초리 때문에 더 큰 스트레스와 정서불안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완벽한 동양인"라는 용어는 또 우리 아시안들은 신같이 완벽하고 아기자기한 문제들한테는 절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거짓 고정관념을 만들어냈습니다. 이것 때문에 아시아인들은 자신의 약점과 불완전성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자신 내면의 문제를 공유하는 것을 싫어하게 됐습니다. 그 결과, 동양인인 저의 친구나 가족들은 정신질환 같은 것들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다른 미국인들에 비해 도움을 구할 확률이 3배 낮습니다. 그리고 동양 학생들의 자살충동 비율이 훨씬 더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시아계 미국인의 문화가 정신적, 감정적 건강 같이 손으로 만질수 없는 문제를 무시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저의 아시아계 미국인 친구 중 한 명은 "나는 항상 정신건강에 대해 무관심했어요. 하지만 저와 가까운 사람들이 자살충동을 느끼자 완전 뺨을 맞은것 같았어요" 라고 설명했다. “저는 저와 제 친구들은 위협하는 문제들을 무시한 내가 한심스러워요. 어찌됬든 저는 높고 우월한 부모님을 믿고 결국 정신건강을 이해할 수 없었어요"
이 문제는 단순히 “완벽한 동양인" 고정관념 때문에 지속하는 스트레스와 불안감뿐만이 아니라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아시아계 미국인의 오명을 씌웠습니다. 게다가 언어 장벽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아시아 부모들은 정신건강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은 결국 이미 우리 학생들이 보여준 오명 남기는것의 두려움 때에 이런 시급한 정신건강 우려와 위험을 무시하거나 부인합니다.
우린 이러한 문제를 깨닫고 Project Lotus (연꽃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완벽한 동양인" 고정관념에 맞서고 정신건강을 위해 도움받는걸 꺼려하는 문화의 배후에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함축성을 없애는 것 입니다.
정신건강은 당연히 누구에게나 있고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의 작은 그룹으로서
우리가 진정으로 이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친숙한 적은 현지 인구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우리의 봉사 서비스를 통해, 우리는 아시아인들은 "완벽한 아시아인"이 될 필요가 없다” 라는 말을 전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동양인들이 정말 좋아하고 열정적인 것들로부터 내쫓는 사회적 압박은 더이상 없어야 합니다. 우리는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가 성공의 정의가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하다는 것들 알려주고 싶습니다. 성공은 꼭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다가 돈 많이 버는것이 아닙니다. 성공은 분명 그 이상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행복을 찾는 것같은 간단한 일이 진정한 성공일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는 아시아계 미국인 사회에 정신 건강에 대해 교육하고 싶습니다.
이 어려운 정신건강 문제는 관심을 끌고, 부모들이 아이들의 정신건강이 정말 위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은 우리 생활에 너무 중요한 역할이고, 도움을 청하는 것에 있어서 절대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Project Lotus (연꽃 프로젝트) 는 아시아인들에게 정신건강의 진실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목소리의 힘을 실어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맹세합니다.